i-SMR 페이지

i-SMR

차별성

서브 로케이션 메뉴

국내외 SMR 대비 안전성, 경제성, 유연성이 더욱 향상된
170 MWe급 일체형 가압경수로 혁신형 SMR을 소개합니다.

성공적인 개발로 원자력 산업계 활성화를 도모하고 2030년대 해외 수출 시장을 선도하겠습니다.

DOWNLOAD

피동자연 안전성이 뛰어난 원자로

i-SMR은 자연 순환을 이용한 안전계통을 적용하여 기존 대비 단순한 설계로 고유 안전성을 확보하였습니다.

  • 피동격납용기냉각계통 실험장치

  • 피동보조급수계통 실험장치

  • 중대사고를 포함한 모든 사고 조건에서 운전원 개입, 전원, 추가 냉각수 공급 없이 원자로가 안전하게 정지되고 무한 냉각상태를 유지합니다.

  • 안전계통에는 피동격납용기냉각계통(Passive Containment Cooling System, PCCS)과 피동보조급수계통(Passive Auxiliary Feedwater System, PAFS)이 적용되었고, 본 계통은 실증실험 설비를 통해 열제거 성능이 입증되었습니다

유지보수가 용이한 건식형 설계

i-SMR의 원자로 모듈 설치 공간은 해외에서 개발된 침수형과 다르게 건식상태로 유지 되어 장기간 발전소 운영 시에도 침수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일체형 모듈이 위치하는 원자로보호건물과 안전계통 냉각수탱크가 분리 설계 되어있습니다.

  • 원자로보호건물의 건식형 설계는 일체형 모듈의 유지, 보수 시 별도의 충배수 절차가 필요 없어 운영비를 절감하고 안전성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 냉각수에 의한 재료 부식이 발생하지 않아 원자로 제작비가 절감되고, 운전 중 출력손실의 감소로 발전 효율이 증가합니다

계통을 단순화할 수 있는 무붕산 운전

i-SMR은 내장형 제어봉구동장치와 혁신형 핵연료를 적용하여 무붕산 운전을 안전 하게 구현합니다.

  • 무붕산 운전이 적용되면 제어봉만으로 출력을 신속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붕산에 의한 기기 부식이 발생하지 않아, 유지보수 작업에 대한 부담이 감소합니다.

  • 기존 화학 및 체적제어 계통(붕산운전을 위한 계통)이 단순화 되어 계통 체적과 기기 개수가 감소됩니다.

대형원전과 경쟁가능한 경제성

i-SMR은 기존 대형 원전 수준의 높은 경제성을 갖고 있습니다.

  • 공장에서 완제품 형태로 제작된 일체형 원자로 모듈은 트럭, 철도 등 육상운송 방식을 통해 원전건설 현장에서 최소한의 공정을 거쳐 조립/설치됩니다.

  • i-SMR의 건설 기간은 기기/구조물의 모듈화와 혁신제조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 원전보다 짧은 24개월입니다.

  • i-SMR의 다수 모듈 배치와 설계 단순화를 통해 건설 단가는 $3,500/kWe 이하, 발전 단가는 $65/MWh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보완이 가능한 유연성

i-SMR은 태양광, 풍력, 수력과 같은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하여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합니다.

전기

전력망

고온증기전기분해

수소활용

난방수 공급

지역난방

해수담수화

담수활용

  • 전력 생산과 더불어 수요지와 가까운 곳에서 지역 난방, 해수 담수화, 수소 생산 등 다목적으로 활용가능합니다.

  • i-SMR은 모듈화 설계로 4개의 모듈 680 MWe을 기본적으로 생산할 수 있으며 1모듈 170 MWe, 8모듈 1,360 MWe 까지 유연한 출력 옵션을 제공합니다.